[인터뷰 요청]발달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연구
안녕하세요 대학원에서 발달장애인의 통합교육을 주제로 연구중인 대학원생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아래 주제와 관련해서 면담을 진행하기 위해 발달장애인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님을 면담 대상자로 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발달장애인 커뮤니티 '자림이' 회원분들의 도움을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1. 연구 주제
◦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을 자녀로 둔 학부모님의 초등학교 통합교육에 대한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계획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 아동이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학부모님이 경험하신 일들과 이에 대한 생각을 듣고자 합니다.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초등학교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이들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수업을 듣고 쉬는시간을 보내는 등 전반적인 초등학교 학교생활을 최대한 동일한 공간에서 함께 하는 것을 말합니다. 성공적인 통합교육은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중요한 가치이자 많은 학부모님들의 바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 속에서는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있고 심지어 갈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특히 비장애 아동을 중심으로 설계된 교육과정과 학교 시스템 등으로 인해 발달장애 아동은 통합교육 환경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다른 장애 진단을 받은 학생보다 많습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여전히 발달장애 아동들은 성공적인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에서 주목받지 못하거나. 이러한 현실 속에서 발달장애 자녀를 두신 학부모님이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경험하시는 동안 느끼신 감정과 생각을 듣고자 합니다.
3. 면담조사 대상 및 조사 일시
o 면담은 초등학교 통합교육을 경험한 발달장애 아동의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2025년 7-8월 중 실시될 예정입니다.. (※ 가능한 일정으로 조율 가능)
4. 면담조사 내용 및 방법
o 면담은 자녀의 취학 전 통합교육에 대한 기대와 현재의 인식,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경험과 부정적 경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에 대해 대응하거나 목소리를 낸 경험 등에 관한 질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예정임.
※ [붙임-1]의 면담 질문지 참조
o 면담은 대면 혹은 화상 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하여 실시하며, 면담에는 1시간 3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될 예정임. (※ 가능한 방식으로 조율 가능)
o 면담조사는 차후 분석을 위해 참석자의 동의 하에 녹취할 예정임.
※ 녹취한 음성파일은 연구자만 듣게 되며, 녹취한 내용 중 일부 내용을 인용할 경우 모두 익명(예: A교사, B학생, C학부모, D장학사 등)으로 처리하여 개인정보를 보호함. 연구 후에는 녹취한 음성 파일을 모두 파기할 예정임.
o 면담 내용은 학술적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내 결코 사용하지 않을 것임.
5. 연락처
• 이승현 (Tel) 010-2648-8306, (E-mail) mtoss123@naver.com